야놀자, 글로벌 여행업계 리더 꿈꾼다!

야놀쟈은 이·스징야놀쟈 총괄 대표가 2005년”모텔 투어”이라는 숙박 관련 카페를 인수하게 시작했습니다.

당시 월간 매출 2,000만원을 목표로 하는 작은 벤처 회사였습니다.

2006년에 서비스 이름을 “야놀쟈”로 변경한 뒤 2000년대 후반의 모바일 시대에 빠르게 대처하면서 성장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었습니다.

당시 모바일 전환이 가능하지 않고 폐업한 다수의 기업과 달리 이·수진 총괄 대표는 변화를 빨리 포착, 놀쟈을 모바일 플랫폼으로 전환시킨 것입니다.

안정적인 성장을 계속하던 2015년 야놀쟈는 혁신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들기 위해서 숙박에 국한된 서비스를 레저에 확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호텔과 호텔 자동화 솔루션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점차 확대되고 갔습니다.

이어 2018년부터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2019년 싱가포르 투자청과 부킹 홀딩스로부터 총액 1.8억달러의 시리즈 D투자를 유치하고 한국 여행 관련 기업 가운데 처음 유니콘의 지위를 획득했습니다.

야놀쟈은 단순히 판매자와 소비자를 잇는 온라인 트래블 에이전시(OTA)의 역할을 넘어 호랑이 벨텟크 기업으로 여가 B2B2C밸류 체인을 원스톱으로 연결하고 이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표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송민규 야놀자 커뮤니케이션실장은 야놀자는 숙소 예약을 시작으로 레저·교통·맛집·쇼핑 등 여가를 위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앱으로 발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언택트 트렌드에 발맞춰 모바일 교환권과 온라인 웨이팅이 가능한 맛집 카테고리를 신규 오픈하는 등 고객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술과 서비스로 글로벌 레저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여행산업 디지털 전환 선도

야놀자는 지난 6월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야놀자 클라우드(Yanolja Cloud)’를 출범시켰습니다.

신규 법인 출범을 시작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을 본격 확대한 것입니다.

2017년부터 레저산업에 적용 가능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이하 SaaS, Software as a Service) 플랫폼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환대 솔루션을 통해 기존에 분리되었던 예약, 객실 관리 등 호텔의 모든 운영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와 통합 관리를 지원합니다.

”야놀쟈크라우도는 혁신적인 기술력과 시장 이해력을 중심으로 한 선제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한 사업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9월 클라우드 솔루션 라이센스의 해외 판매율은 전년 동기 대비 170%이상 성장하고 계열 법인 젠 루ー무스(ZEN Rooms)의 경우 1800%이상 신규 고객을 유치했다.

설치와 운영 효율성을 갖춘 SaaS플랫폼을 통해서, 미국, 유럽 같은 선진 시장뿐 아니라 동남아·아프리카·인도·스리랑카 등 신흥 시장까지 고객 기업의 저변을 넓히고 있습니다.

특히 호텔의 모든 운영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하고 디지털 전환을 완벽하게 실현한다”와이 플럭스(YFLUX)”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며,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기술의 리더십 확보를 통해서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테크 올인 비전에서 글로벌텍 기업에 퀀타무 점프야놀쟈는 국내외를 포함한 전체 1500여명의 임직원 중 R&D인력만 40%이상에 달할수록 글로벌 OTA중 최고 수준의 R&D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숙박·레저·교통·음식 등 여가의 모든 서비스를 담은 글로벌 여가 슈퍼 앱인 호스피탤리티 솔루션에서 여가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여행텍 기업에 오를 수 있었어요.야놀쟈은 이러한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야놀쟈이 글로벌텍 기업으로 여가 관련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테크 올인(Tech All-in)비전을 선언했습니다.

이 때문에 기업 문화, 일의 방식 등을 과감히 바꾸는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신규 시스템 도입, R&D에 대한 투자 및 역량 강화, 글로벌 인재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 7월에는 여행의 모든 것을 한꺼번에 간단히 해결될 레저 슈퍼 앱 야놀쟈의 트래블텍을 직관적으로 제시하는 “야놀쟈텍노로지ー”캠페인을 공개했습니다.

서비스 전문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의 전면 개편도 실시했습니다.

외에도 글로벌텍 기업에 퀀타무 도약하기 위해서 상시 원격 근무제·거점 사무실·워 케이션·좌석 공유제 등을 도입하는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국내 여행 업계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공헌에 앞장 서서최근 야놀쟈이 국내 여행 산업의 K-여행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여행 기업·스타트 업에 투자하고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화제를 모았습니다.

야놀쟈의 K-여행 경쟁력 강화 방안은 우선 문화 체육 관광부가 주관하는 총 650억원의 모태 펀드에 130억원을 투자한 주요 유한 책임 조합원으로 관광 업계의 혁신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또 우수한 여행 시작의 발굴 및 투자 때문에 약 200억원을 추가 출자하는 등 여가 시장의 질적·양적 성장의 토대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야놀쟈은 지금까지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한 자치 단체와의 협력에 총 24억원을 투자하고 이를 통해서 지난해에만 108억원 상당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추산합니다.

내년에는 올해 2배 이상의 약 50억원을 투자하고 200억원 이상의 사회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움에 빠진 국내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때문에 다양한 민관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도 야놀쟈의 사회적 책임 의지 때문입니다.

지난해 3월 강원도를 시작으로 부산시·부산 관광 공사와 ” 초특가 부산”기획전, 한국 철도 공사와 “대구·경북 1만원의 행복 여행”기획전, 경남·경남 관광 협회·한국 관광 공사 경남 지사와 ” 초특가 경남”기획전, 경북·경북 문화 관광 공사와 “경북 지역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등을 추진하고, 지역 사회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 극복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여행 업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야놀자는 혁신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여행 시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발빠른 디지털 전환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는 슈퍼앱 전략, 글로벌 시장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솔루션 확장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세계 여행사 중 거의 유일하게 순성장과 영업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뤄내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송 실장은 이 같은 성장동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메타플랫폼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술로 여행의 모든 것을 한 번에 쉽게 해주는 레저 슈퍼 앱 전략을 강화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급증하는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AI·빅데이터·IoT·블록체인 등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자동화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고 업계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야놀자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송 실장은 이 같은 성장동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메타플랫폼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술로 여행의 모든 것을 한 번에 쉽게 해주는 레저 슈퍼 앱 전략을 강화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급증하는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AI·빅데이터·IoT·블록체인 등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자동화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고 업계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야놀자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송 실장은 이 같은 성장동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메타플랫폼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술로 여행의 모든 것을 한 번에 쉽게 해주는 레저 슈퍼 앱 전략을 강화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급증하는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AI·빅데이터·IoT·블록체인 등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자동화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고 업계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야놀자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정부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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