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이 풍부한 우유를 대체하는 식품입니다.
우유의 이점은 많이 있지만 심각한 한 가지 결점이 있습니다.
설사 가능성 결국 먹을 것도 없고 기존 음식까지 신속히 밖으로 나옵니다.
대안으로 나온 요구르트(발효), 두유(대두우유), WPI(유청분리), 락토프리(유당제거). 제품을 먹으면 설사를 하지 않아요. 소화가 잘 되는 이유를 알려드리며 예외적인 경우도 의외로 많이 발생합니다.
문제 없도록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우유를 먹고 설사를 하는 이유 유당불내증
우유에는 당이 들어 있습니다.
유당이라고 합니다.
잘 아는 포도당+낯선 갈락토오스 결합체입니다.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 소장에서 흡수되어 신체 곳곳에 영양소가 됩니다.
단백질, 비타민, 포도당, 미네랄 등.주로 나이가 들면서 유당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데굴데굴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풍부한 영양소를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대안으로 나온 음식을 먹게 됩니다.
제목에서도 언급한 식품.WPI 보충제, 락토프리 우유, 요구르트, 두유.대체 식품의 특징을 설명하자면요. 저도 아침에 요구르트를 마셔요.
심플한 맛이에요. 이것저것 섞지 않아서 다행이네요.견과류, 호박 등을 곁들여 함께 섭취하기 때문에 포만감도 생기고 좋아요. 좋은 조합이에요. 요구르트는 발효 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 들어가 소화를 쉽게 해줍니다.
버터, 치즈 등 비슷한 유제품도 소화가 잘 되는 이유입니다.
WPI(유청분리) 단백질 섭취
몸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유청 단백질이 좋아요. 단, WPC(농축유청) 제품은 설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유를 농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청을 제거하여 설사를 방지하도록 한 WPI가 각광을 받는 것입니다.
단백질, 칼슘 등의 성분은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보충제로 자주 사용되고 있어요.
락토프리 제품
마트에 가보시면 소화가 잘 되는 락토프리 우유가 있어요.락타아제(락테이스) 유당분해효소가 들어있습니다.
효소가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유당이 줄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의 담백/구수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락토프리를 드세요.
콩으로 만든 우유, 두유
맛은 많이 다르지만 두유를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병문안 갈 때 한 박스 가져가는 게 기본이죠? 우유랑 비슷한 컬러라서 그런지 두유랑 네이밍됐어요. 저도 가끔 마셔요. 영양분이 풍부하여 건강식으로도 괜찮습니다.
여러가지 음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유가 들어가는 이유는 그만큼 맛을 부드럽고 영양 설계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판단합니다.
커피류에도 라떼가 있죠? 저는 원두커피를 좋아하지만 아내는 라떼만 마셔요. 우유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지금까지는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문제는 요구르트를 먹고 설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배를 편하게 먹으려고 먹으면, 스윽 배탈이 나는 것이 많습니다.
이것은 두유, WPI, 락토 프리도 예외는 아닙니다.
모든 음식은 입/위/장에서 효소 분해에 의해서 소화됩니다.
적당히 먹고는 이론과 현실이 다른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어떤 경우가 있는지 살펴보자.첫째. 적당하게 빨리 먹을 때.소화하기 쉽다는 확신에서 벌컥벌컥 마시는 사람이 많습니다.
입은 무사 통과, 위에서 편안하게 받아들일까요?그 트러블이 일어날 겁니다.
2번째, 차가운 마실 때.찬물을 마시고 다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음식은 추가합니다.
차면 각종 미생물(유해균을 포함)이 사멸하지 않습니다.
소장에서 부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뱃속이 불편하게 됩니다.
세 번째, 같이 먹는 음식 조합.생과일을 같이 먹거나 많이 먹기도 합니다.
일반 음식과는 달리 음료는 대략 뱃속으로 옮겨집니다.
같이 섞이는 것이 뭔가에 영향을 받아요.넷째,평소에장이편하지않은경우.장이튼하다면무엇을먹어도배가튼합니다.
과민성 대장 등 속이 안 좋은 사람은 두유, 요구르트 등 섭취할 때 조금 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장 건강을 잘 관리해서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치면 몸에 힘이 빠져서 음식을 숨겨버리거든요. 아무거나 잘 먹는 게 훨씬 낫지 않아요? 발효유산균, 식이섬유, 효소식품을 자주 섭취해서 우유를 먹어도 되는 체질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는 판단입니다.
일반 우유도 소화가 잘 돼!
따뜻하게, 꼭꼭 씹고, 천천히, 적당량을 드시면 됩니다.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영양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우유의 영양소를 분해하는 소화 효소가 부족할 뿐이지 없는 것은 아니잖아요? 저도 한때 유당불내증이 있었지만 위와 같이 마셨다면 100ml 정도는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장내 유익균, 식이섬유를 계속 섭취하여 지금은 200ml나 마시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몸을 올바르게 알고, 대처하느냐 마느냐로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이야기했습니다.
뱃속에서 편안한 하루하루 보내세요.마이크로바이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고르는 법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유산균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마이크로바이옴 다이어트가… blog.naver.com마이크로바이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고르는 법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유산균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마이크로바이옴 다이어트가… blog.naver.com마이크로바이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고르는 법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유산균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마이크로바이옴 다이어트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