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아직 네이버 주식 이용률 76%
그래도 아직 네이버 주식 이용률 76%
출처 : 오픈 서베이 소셜 미디어 및 검색 포털에 관한 보고서 2020
검색 포털 관련 통계를 보면 여전히 ‘네이버’의 주 이용률이 76%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오픈 서베이 소셜 미디어와 검색 포털에 관한 보고서 2020 그러나 만족도는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검색 만족도는 구글(94%)>네이버(88%)>다음(83%) 순으로 적합성/유익성/신뢰성 모두 구글이 우위를 차지했고 네이버가 적합성 측면에서 긍정적 인식이 감소했네요.
만족도는 낮지만 여전히 점유율이 높아 네이버를 버릴 수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1. 소비자정보 NEEDS에 의한 키워드를 선정하여 2. 퀄리티(만족도) 높은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실무에 적용할 때는 1) 어떤 구조로 키워드를 구성하고 2) 콘텐츠를 제작하고 노출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SEO는 상당한 ‘노가다’ 성 업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가 아웃소싱 형태로 마케팅 에이전시와 코워크를 진행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을 이해하고 과제를 지시해야 보다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이끌어낼 수 있으므로 이 글을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SEO 검색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검색 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
우리가 검색하고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 근거하고 검색 최적화를 보면 검색 엔진 사용자는 단순히”검색” 한다”결과”을 받습니다.
검색 사이트가 입력된 키워드를 검색 엔진에 알리자, 검색 엔진은 이미 수집된 정보의 알고리즘에 맞추어 검색 결과에 반영하기 때문에 알고리즘에 의해서 정보 순위를 매기거나 적절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표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 엔진을 항상 업데이트하는 “검색 로봇”이 있는데 이 로봇은 매일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정보 제거된 정보를 파악하고 끊임없이 가치 있는 정보를 수집합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이 “가치 있는 정보”로 인식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은 키워드, 콘텐츠, 링크의 3가지입니다.
[1] 키워드 – 검색량, 발행량에 따라 노출 결과(섹션, 순서)가 다른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월간 검색 수/클릭 수 등을 파악한 후 자신의 웹사이트 방문에 필요한 키워드를 나열합니다.
내 사이트에 필요한 키워드를 정리하고 그 키워드의 성격에 대한 NEEDS를 파악합니다.
위 데이터를 엑셀 형식으로 내려받아 클릭률이 높고 자신의 웹사이트 정보와 관여도가 높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자유롭고 정확한 페이지 제목을 작성하고 디스크립션 메타태그로 활용해야 합니다.
(예) 맨 아래 열의 설명 영역을 ‘디스크립션’이라고 합니다.
제목 태그는 사용자에게 페이지 주제를 알려주는 태그이며 클릭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검색 결과 첫 줄에 출력되는 항목이기도 해서 자연스럽게 읽어야 하고 페이지 메타태그는 구글이나 다른 검색 엔진에 페이지 내용을 요약해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 후 클릭률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제목 태그는 사용자에게 페이지 주제를 알려주는 태그이며 클릭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검색 결과 첫 줄에 출력되는 항목이기도 해서 자연스럽게 읽어야 하고 페이지 메타태그는 구글이나 다른 검색 엔진에 페이지 내용을 요약해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 후 클릭률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https://seosem.kr/wp-content/uploads/2020/01/naver.png[3]링크-링크 빌딩/웹 사이트 백 링크 고 마케팅의 좋은 키워드를 선별해서 만족도 높은 컨텐츠를 세트 했다면, 콘텐츠가 공유되도록 링크 빌딩입니다.
잘 웹 사이트 콘텐츠에 공유하는 버튼을 누르면”카카오 톡””네이버 밴드””페이스북””트위터””핑타레스토”등 다양한 공유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런 작업을 링크 빌딩으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신뢰성 있는 웹 사이트에서 유입되도록 하는 백 링크를 발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운영 사이트가 헤어 케어 브랜드라면, 헤어에 관한 사이트에서 백 링크를 받지 않으면 관련 사이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스팸성이 아니라 양질의 백 링크를 받을 중요하다, 그 때문에 많은 웹 사이트가 제휴 마케팅, 배너 광고 등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개발단에서 신경 써야 할 사이트 속도의 개선, 웹 사이트 콘텐츠가 다른 플랫폼(SNS등)에 공유할 때의 메타 이미지 검색 엔진이 페이지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 구조화 설정 등 검색 최적화에 필요한 많은 요소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이 모든 전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작업을 SEO검색 최적화 작업이라 부르며 아까 말씀 드린 것처럼 너무도 히지카타성의 업무라 아웃 소싱 형태로 외부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 SEO파트너사에 모든 전략까지 요청하거나 전략은 내부에서 세우고 실행단의 과제를 지시하거나 2가지 경우에 열립니다.
내부 마케터의 수, 경력, 자원 상황 등으로 아웃 소싱의 형태는 다를 수 있으므로, 캐스팅에는 소싱 매니저에게 문의 주시면 10만건의 소싱 DB를 바탕으로 최적의 파트너 회사를 매칭 하겠습니다.
1:1무료 상담, 망설이지 말고 연락 주세요.#검색최적화마케팅,#검색최적화,#SEO,#SEO마케팅,#마케팅 #마케터 #SEO업체 #SEO전문업체 #소싱플랫폼 #캐스팅엔